응용화학공학과(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and Applied Chemistry)
응용화학공학과는 국가 기간산업 분야인 화학공학의 핵심기술을 습득하고 관련 기술의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1959년 신설되어 약 55년의 역사와 전통을 갖고 운영되어 온 화학공학과와, 정밀화학 분야의 고도기술을 습득·활용하고 이를 응용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차세대 화학소재 개발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1992년 신설되어 운영되어 온 정밀응용화학과가 2015년 통합하여 화학공학 분야의 핵심 소재·공정기술을 습득하고 있고 이를 응용하여 차세대 화학소재·공정 신기술을 학습하고 개발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응용화학공학과는 현재 전임 교수 18명, 석·박사 과정 학생 170여명, 학부생 40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학과의 교수진은 각종 원료와 천연자원으로부터 인류생활에 필요한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위한 각종 공정들을 연구 개발·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각종 유기고분자, 기능성 신소재, 생물화학공학 및 에너지/환경공학의 응용 이론과 공학적 활용 기술 개발 등 화학공학 기술 전반의 영역을 맡아 학업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응용화학공학과의 학부과정은 화학공학 공학인증 프로그램의 수행으로 보다 질 높은 인재의 육성에 힘쓰고 있고, 대학원과정은 각종 국책사업 및 기업체 연구비 수주를 통하여 대학원생들이 안정적인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포함한 다양한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최근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에서 학문 분야간의 영역은 점차 불분명해지고 있으며, 그 경계를 넘나들며 학문간의 융합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도약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화학공학의 기초이론과 실제 응용 능력을 갖춘 우수인재의 양성과 더불어, 21세기 산업을 선도해 나아갈 IT(정보기술), BT(생물공학), NT(나노기술), ET(에너지화학/환경공학) 분야에 새롭게 화학공학기술을 접목하여 차세대 화학소재 및 공정개발에 필요한 표면처리기술, 재활용기술, 신에너지기술, 전기화학기술, 바이오산업기술의 교육 및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응용화학공학과는 50여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그동안 약 3200 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왔고, 화학공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앞으로도 응용화학공학과는 그동안 이루어 놓은 우리 학과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급변하는 21세기 4차산업혁명 시대의 리더로서 화학공학 분야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아갈 것이다.
학과소개
인재상
탁월한 리더십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화학공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사회리더로 성장 가능한 인재 양성
무엇을 배우나
총 50과목으로 화학공학 및 공정, 유기/무기공업화학, 신소재공학, 에너지/환경공학, 생물화학공학 등의 분야를 폭넓게 수강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대/중소기업 엔지니어, 연구원, 기술직공무원, 정부기관, 벤처창업 등으로서 화학산업 및 신소재산업은 물론 석유화학, 에너지 관련 산업, 응용화학공업 등 화공산업에 관련된 기업체들, 정부출연 및 기업 연구소, 정부기관 등 전문인력이 필요한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화공기(술)사, 공업화학기(술)사, 열관리기사, 폐기물처리기사, 위험물관리기사, 환경기사, 산업안전기사, 안전관리기사, 기술지도사(화공), 고분자제품기술사 등
전화번호
042-821-5681(학부 학적·수업)/ 6286(대학원/시설·기자재)/ 6691(장학/교무/일반서무)
기 타
우리 학과에는 학술(RACE, 여울림, 아우림) 및 축구동아리(화우회, 오비탈)가 있으며 학술동아리 소속 학생은 여러 분야에서 왕성한 학술활동을 전개하며 각종 경진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